오라클 버추얼 박스 #3 - 윈도우XP 설치시 네트웍 설정

2017. 4. 18. 10:00가상화

반응형

오라클 버추얼박스를 재미있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VMWare와 비슷하고, Virtual PC보다는 편한 가상화 도구로 보여 집니다. 이번에 특이한 경우를 경험하게 되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라클 버추얼박스에서 Windows 7, Windows 10을 설치 할때에는 큰 이슈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Windows XP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하려고 보니, 운영체제를 모두 설치하고 나서,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는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NAT로 잡아서 별도의 설정없이 가상서버 안에서 인터넷과 웹 접속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Windows XP에서는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아서 살짝 당황 되었습니다.


원인은, Windowx XP에서는 버추얼박스에 내장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랜카드인 Intel PRO / 1000 MT Desktop (82540EM) 에 대한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 입니다. 해결 방법은 Windows XP용 최신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고, 네트워크 설정을 NAT로 잡아 주는 것 입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경로 : Network Adapter Drivers for Windows XP*, Final Release



XP용 네트웍 드라이버가 32비트와 64비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XP는 32비트 이므로 32비트용으로 받으시면 해결이 되실 겁니다.

저는 64비트 XP인줄 알고 받았다가 안되어서 다시 32비트용으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아래 캡쳐 화면에 압축파일이 두개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 한 후

가상서버 네트워크 설정에서 NAT로 설정을 해주시면

WinXP에서 인터넷이 자동으로 잡힙니다.



설정을 하고 나서, 바로 안될 수 있으므로,

재시작 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