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방향 전환 쉽게 하기 - Haansoft PDF

2017. 11. 23. 07:00문서-사무-정보

반응형

문서를 스캔을 받다 보면, 이상하게 가로 세로 방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채로 스캔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스캔을 다시 해도 방향의 전환이 제대로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스캐너와 씨름을 하느니, 컴퓨터로 방향을 전환해 보자 생각을 하고 찾아 보니, 주로 온라인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하여 방향을 전환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 이더군요. PDF의 프로그램 중에서 파일을 한개로 묶어 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본적이 있었기에, 방향만 전환해 주는 프로그램도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찾아 보았으나, 결국은 찾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아래한글을 설치한 경우라면, 아래한글에서 프린트 방식으로 PDF 파일로 변환해 주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아실겁니다. 그래서 그걸 사용하면 될것 같아서 시도해보았습니다.


먼저, PDF파일이 옆으로 스캔된 파일을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로 열었을때의 화면 입니다.

세로로 보여야, 이 파일을 전송을 하더라도, 받는 사람이 편안하게 볼 수 있을겁니다.


PDF 리더에서 방향이 잘못된 PDF파일 읽기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로 파일을 보는 상태에서 [보기]메뉴를 클릭하면, [보기회전]이라는 서브 메뉴가 있고, 그 안에 시계방향으로 회전을 할 것인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할 것인지 선택 합니다. 예시의 경우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정상적으로 화면에 표시 될 것 입니다.


PDF 방향 전환을 위한 보기 회원




일단, 어도비 PDF 뷰어에서는 방향이 전환되어 보이지만, 이 파일을 그냥 저장 한다고 해서, 방향이 전환되어 정장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서 아래한글을 설치하면 설치되는 PDF변환용 프린터 드라이버를 사용하려 합니다. 일단 시계방향으로 전환을 한 상태에서 파일 인쇄 버튼을 클릭 합니다. (보기에서 회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옵션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전환 효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기회전된 PDF 인쇄 하기




프린터 드라이버 중에서 Haansoft PDF 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서 인쇄 방향을 세로방향으로 선택하여 인쇄를 시작 합니다.


아래한글 PDF 변환기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활용




그러면, 아래 화면 예시와 같이, 세로형태 파일을 가로 방향으로 스캔했던 것을 다시 세로 방향의 PDF 전환이 가능 합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보낸다면, 받은 사람이 읽을때 마다, 보기에서 회전을 해서 읽거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PDF 방향전환 완료




오늘은 가로방향으로 잘못 스캔된 PDF파일을 세로 방향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추가적인 테스트 결과 꼭, 아래한글용 PDF변환 프로그램이 아니라도, 프린터 드라이버 형식의 PDF출력 프로그램들은 같은 방식으로 방향전환이 가능 했었습니다.


테스트 해보실 분들을 위해 잘못 스캔된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PDF 방향 전환.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