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 버스전용차로 시간

2017. 2. 13. 22:51생활 정보

반응형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주변에 많은 도로가 건설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심고속도로 이고, 처리하는 교통량도 매우 많습니다. 저 또한 경부고속도로를 가끔 이용하는데, 경기권을 벗어나서 주행을 하다보면, 버스전용차로가 그려져 있는데에도, 버스 전용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간혹 있습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자세히 보니, 버스전용차라고 운영되는 구간과 시간이 정해져 있더군요.


[사진은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구간에서 촬용한 버스전용차로 표지]



 날짜 (요일)

평일 

토요일 / 공휴일 

 시간

 07:00 ~ 21:00

 07:00 ~ 21:00

 구간

 오산IC - 한남대교 남단

 신탄진IC - 한남대교 남단

단, 명절기간에는 명절 연휴 시작 전날 07:00 ~ 익일 01:00 입니다.


여기에 기재되어 있는, 오산, 신탄진은 IC 기준이구요, 한남은 한남대교 남단까지 입니다.


따라서, 전체경부고속도로 구간 416 Km 중에서,

평일에는 한남IC에서 부터 오산IC까지 44.8 Km 구간이 버스 전용차로 이며,

토요일, 공휴일에는 한남IC에서 부터 신탄진IC까지 약141Km 구간이 버스 전용차선 입니다.


그런데, 버스전용차로를 일단 승용차들이 아무생각 없이 달리다가 구간을 침범을 하게 되면, 벌금이 꽤 쎈편입니다.


 차종

 승용차

승합차 

 벌금

 6만원

 7만원 

 벌점

 30점

 30점 


혹시, 전용차로를 이용하다, 위반한것 같을때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 납부 대상 여부 확인 방법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납부 대상이 되셨다면, 소명을 하시거나, 자진 납부를 통해 경감을 받으셔야 하니까요.


그래서, 고속도로에는 버스전용차선의 운영시간과 구간을 알려주는 표지판 외에도, 버스전용차로 시점을 알려주는 표지판들도 있으니, 잘 보시고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전용차로 시점 500m전 알림 표지, 버스전용차로 운행시간 알림 세로 표지, 버스전량차로 시점 500m 전 알림 표지]




[버스전용차로 운행시간 알림 세로 표지]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평일 버스전용차로 시점 표지 - 오산I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