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ESXi 6.5 가상 서버 - Windows 7 CPU 인식 문제

2017. 3. 27. 16:53가상화

반응형

가상화 시스템이 이렇게 대중화 된건 VMWare의 역할이 가장크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MS에서 Virtual PC를 배포 하면서, 개인용 가상화 사용자들이 MS로 많이 넘어 오기는 했지만, 기업용으로 서비스는 안정성면이라든가 다양한 기술적 측면에서 VMWare를 벗어나지는 못 할 것입니다. 한동안 가상화 시스템을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대용량 서버가 도입됨에 따라, VMWare ESXi를 사용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VMWare ESXi는 개인 기업이나 개인사용자도 무료라이선스를 받아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Vitual SMP버전 이죠.

다만, 가상화에 사용할 수 있는 CPU코어의 갯수가 8개 입니다. 이를 라이센싱에서는 최대8방향 이라는 말을 사용 합니다.

아마도 CPU 8개를 의미하는 CPU 8 Way를 직역해서 벌어진 일인 듯 합니다.



테스트용으로 Windows 7을 설치하기 위해, 가상서버에 CPU를 8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나중에 설정편집에서 CPU코어를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가상서버를 끈 상태에서만 가능 합니다. (높은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운영중인 서버의 CPU를 증가할 수 있는 옵션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8개 이상을 설정하려고 하면, 설정은 되지만 가상서버를 가동시킬때, 라이선스 문제로 가동이 되지 않는다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결국 CPU는 8개 할당하여 가동을 했는데, Windows 7을 설치하고 작업관리자로 살펴보았는데, CPU가 2개만 표시 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장치관리자 > 프로세서 에서는 8개로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의견을 참고해보면, 


의견1 : Windows 7은 서버가 아니어서 그럴것이다. 서버급 OS를 설치하면 제대로 인식할거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이 의견운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


의견2 : CPU를 2개만 인식하지만, 장치관리자에서 8개로 인식하기 때문에 성능은 8개 성능이 나올 것이다. 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실제로 CPU성능을 테스트 해보았는데, 2개의 성능만 나왔습니다.



그래서 조금더 확인해 보니, 옵션을 설정을 추가하여 CPU를 여러개 인식하게 하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설정편집에서 VM옵션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이탭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려 봅니다.




주욱 내려보면, 구성 매개 변수라는 메뉴가 있고, 그 메뉴에 [구성 편집]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성 매개 변수창이 뜨고, 여기에서 매개 변수 추가를 클릭합니다.




매개 변수 추가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키와 값을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 키에 cpuid.coresPerSocket 이라는 텍스트를 넣습니다.

값에는 4 라는 텍스트를 넣습니다.

정리하면, 현재 Windows 7이 8개 할당된 CPU를 인식하지 못하니, CPU1 소켓당 Core 4개를 세팅해 준 것입니다.




이렇게 세팅을 해주고나서, 가상서버를 가동 시키고 작업관리자를 확인해보니, CPU 8개를 인식했습니다.

성능도 8개의 CPU성능을 냈습니다.



좀 힘들게 세팅을 하기는 했지만, 라이선스 문제로 CPU 갯수에 한계가 있기는 했지만, 

이 정도라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서 고마워요~.



※ 내용추가 : Linux CentOS 7 에서는 OS설치 후 리눅스에서 CPU확인 하는 명령어로 확인해 보면, CPU갯수를 8개 제대로 인식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