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을 구입해 볼까? Google Search Appliance

2017. 12. 15. 00:00블로그 운영

반응형

최근 나만의 구글검색엔진 만들기를 해보고 있는데요. 사실 내가 원하는 대로 검색결과를 보여줄 수 없습니다. 검색결과는 내가 원하는게 나오지만, 검색UI를 라든가, 검색을 제외하려는 키워드나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할수 있는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지요. 그럴때면 구글검색엔진을 가져다 쓰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오픈소스 검색엔진도 많이 있지만, 검색엔진도 언어 배우는것 처럼 난이도가 있는 작업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구글의 검색엔진을 우리사이트 운영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Google Search Appliance가 그 해답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탑재되어 있는 서버 장비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어플라이언스 누리집 : https://enterprise.google.com/search/products/




구글 검색 어플라이언스의 특징

  1. Google 검색 기술 기반
  2. Google 웹로그 분석과 통합
  3. 맞춤설정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XML API)
  4. 비공개 콘텐츠 수집
  5. 동적/다각적 탐색
  6.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통합 검색
  7. 안전한 콘텐츠 수집(보안 프로토콜 - ACL 인증 통합)
  8. 호스팅은 구매자 회사

상기 특징중에서 1,2,3번은 구글 커스텀 서치를 통해서 구현이 가능 합니다. (특히, 3번은 Google Custom Serach API 를 활용하면 됩니다. 다음 기회에 설명 합니다) 그러나 비공개 콘텐츠의 경우 구글의 정책상 구글은 수집을 할 수 없죠. 동적/다각 검색등은 특정서비스만을 위한 색인을 구성한다는 의미 입니다. 그외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통합 검색은 내부데이터 이므로 외부에 공개할 수 없겠죠. 그래서 구글 검색서비스를 내부적으로 호스팅 하여 검색결과를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7번의 안전한 콘텐츠 수집 항목을 보면, 검색엔진과 수집엔진이 함께 탑재된 제품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구글엔터프라이즈 검색으로 접속 하시면, 

https://enterprise.google.com/search/support/


지원포털, 도움말 센터, 도움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웹세미나, 관리자 포럼도 표시는 되어 있으나, 현재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오픈소스 검색엔진들이 나오고 있어서, 구글 검색 어플라이언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걸 까요? 아무튼 궁금하기는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