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커스텀 서치 적용 하기 #3 디자인 레이아웃, 테마, 맞춤설정

2017. 12. 8. 00:00블로그 운영

반응형

구글맞춤검색(구글 커스텀 서치) 적용하기를 해보고 있습니다. 첫번째 시간에 구글맞춤검색 무작정 만들기에 이어서, 두번째 시간에 환경설정 및 수익창출 또는 광고없애기를 해보았구요. 이번이 세번째 시간으로 디자인 레이아웃, 테마, 맞춤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커스텀서치 레이아웃

왼쪽메뉴에서 설정 아래에 디자인메뉴가 있습니다. 본문 영역 상단에 탭형식의 메뉴가 있습니다. 첫번째 레이아웃탭을 클릭 하면, 웹검색과 이미지검색에 대해서 검색창과 검색결과를 어떻게 보여줄지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오버레이"인데, 창내부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면, "Google에서 호스팅" 레이아웃을 선택 하면 됩니다. 이경우에는 검색결과를 클릭했을때, 새창을 열지 현재 창에서 펭지 이동을 할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구글커스텀서치 테마

"테마"는 검색결과의 텍스트나 링크의 기본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미니멀리스트, 에스프레스, 연두색, 풍선껌, 기본메뉴 두번재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가지의 테마중에서 풍선껌 테마를 테스트 해보면, 아래와 같이 하단의 url이 분홍색으로 적용 됩니다.




구글커스텀서치 맞춤설정

구글맞춤검색의 테마로 부족한 경우에는 검색어 입력창에서 부터, 검색결과 화면의 색상을 모두 직접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색감이 좋으신분이 있거나, 디자이너의 지원을 받으면, 훨씬 멋진 검색결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커스텀서치 미리보기 이미지

맞춤검색의 검색결과에서 미리보기 이미지를 넣을것인지 여부를 결정 합니다.




기본은 미리보기 이미지가 있는 경우로, 검색결과에 이미지를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이미지 기능을 해제 하면, 검색결과에서 이미지 없이 본문 텍스트만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것으로 구글맞춤검색에서의 디자인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기능은 검색기능과 통계로그 입니다. 이 고지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