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커스텀 서치 (구글맞춤검색) 적용 하기 #1 무작정 만들기

2017. 11. 30. 15:34블로그 운영

반응형

구글의 커스텀서치를 이용해보려고 하니, 최근에 사용되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정리를 해봅니다. 티스토리에서 검색되는 결과는 뭐랄까, 그냥 DB에서 일치하는 키워드만 검색되는 느낌이어서, 검색되었다고 보이에 아쉬움점이 있었거든요.

구글 커스텀 서치는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https://cse.google.co.kr 로 접속을 합니다. 당연히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맞춤검색은 내가 갖고 있는 사이트를 중심으로 검색을 하는 방식 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URL을 지정해야 합니다. 언어를 지정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검색엔진이 만들어 졌습니다.




만들기를 완료하면, 구글 커스텀 서치(구글 맞춤 검색엔진)이 성공적으로 생성 됩니다.

3개의 버튼 (코드 가져오기, 공개 URL, 제어판 )이 생성 되어 있고, 그 하단에 구글봇을 보이는 로봇이 기분좋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항상 망가진 모습만 봤었는데, 기본좋아 하는 모습은 처음 봤네요.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가져오면, 특정 페이지에서 코드를 추가하여, 나만의 검색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개 URL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검색창이 표시 되는데요. 여기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내 사이트의 검색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https://cse.google.co.kr/cse/publicurl?cx=007317941387374026059:4kiowx2onoa





아래 화면은 맛집으로 검색을 했을때의 결과 입니다.




이번에는 구글 커스텀 서치를 처음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구요. 다음번에는 설정, 디자인, 검색기능, 통계 및 로그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