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설치한 프로그램이 어디에? 파일 찾기 find

2016. 12. 14. 10:12리눅스

반응형

윈도우즈 생활에 익숙하다보니,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아,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이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찾기 힘들때가 있다.

윈도우라면, 프로그램 메뉴에 들어가서 찾으면 되는데, 리눅스는 일일이 찾아 다녀야 한다. (내가 몰라서 그런것일지도...)


최근에 deb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설치를 했었다.


그런데, 이 아이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좀처럼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무작정 find로 찾아 보기로 하였다.



( / ) 루트에서 부터 시작하여, 하위 폴더의 mine으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을 다 찾으라는 뜻이다.

find / -name 'mine*' 


만약에 확장자(txt) 만 알고 있다면, 이렇게 하면 될것 이다. 루트에서 부터 시작하여, 전체 하위 폴더에서 확장자 txt를 가진 파일들을 찾을 것이다.

find / -name '*.txt' 


그런데, 특정 디렉토리 안에서 파일을 찾으려면,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 를 빼고 검색하면 된다. 이렇게

find -name 'mine*' 


한가지 더 파일명이 아니라, 디렉토리 이름을 찾고 싶다면? -type d 라고 추가 해주면 된다.

find -name 'mine*' -type d


위 예제에서 보면 알겠지만, 파일을 찾는 type f 는 기본적으로 생략하여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