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향 탄산음료 맞수 : 밀키스 vs 암바사

2017. 10. 5. 14:34내가 가본 카페 디저트

반응형

요즈음은 탄산음료 시장이 과거에 비해 많이 축소되기는 했지만, 탄산음료 시장의 맞수로 콜라 부분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있습니다. 사이다 부분에는 더 많죠, 롯데의 칠성사이다, 코카콜라의 킨사이다, 세븐업도 명함을 내밀었구요. 이렇게 탄산음료 시장의 전성기에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출시된 제품들이 있었으니, 그 음료수가 바로 밀키스와 암바사 입니다. 이런 음료수들을 마시지 않은지가 꽤 오래 되었는데, 아직도 판매되고 있어서 놀라움에 가져와서 맛을 보았습니다.



암바사 

암바사는 1984년 5월 코카콜라에서 출시한 제품 입니다. 국내 시장에는 밀키스보다 먼저 나왔었죠. 우유맛이 나는 탄삼음료는 새로운탄산음료 시장을 열기는 했으나, 본격적인 경쟁은 밀키스가 나오면서 대대적인 광고로 시장점유율 전쟁을 하면서 부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는 오연수가 1990년에 촬영했던 암바사 광고 입니다. 




최근에는 김민석이 암사싸 광고를 찍으면서, 젊은층에 밀크향 음료수가 다시 알려지게 되는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주로 편의점에서 많이 판매를 하고 있네요.




밀키스

밀키스는 1989년4월 출시 된 밀크향 탄산음료 입니다. 국내 출시는 암바사보다 늦었지만, 국내에 인지도가 높았던 해외배우인 "주윤발"을 캐스팅해 나름 역동적인 CF를 촬영하여 인기를 많이 끌어, 인지도를 많이 높였습니다. 




김민석에 대한 반격일까요? 밀키스는 밀키스 브랜드에 유산균 음료인 밀키스 요하이라는 상품을 만들어 워너원을 전격 투이반 광고를 내세웠습니다. 밀키스와 밀키스 요하이는 전혀 다른 제품이니 참고 하세요.




암바사 vs 밀키스 성분 차이

결론부터 보면, 밀키스가 액상과당을 사용하고, 암바사가 당시럽을 사용한 것이 큰 차이 입니다.


먼저, 밀키스 500ml의 모양 입니다. 초록색병을 사용 했어요. 




밀키스 성분 : 정제수, 액상과당, 백설탕, 혼합분유, 대두다당류, 이산화탄소, 구연산, 인산, 합성착향료(요구르트향), 우유, 대두함유





암바사의 500ml 외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투명한 병을 사용했습니다.




밀크소다 암바사 성분 : 정제수, 당시럽, 탈지분유, 이산화탄소, 구연산, 합성착향료(요구르트향, 씨트러스향), 설탕, 우유(탈지분유) 함유





암바사 vs 밀키스 맛의 차이는

우선 빛깔을 살펴 봅니다. 컵이 동일한 컵은 아닙니다. 보라색 빛깔이 나는 유리잔 이라는 점만 동일 합니다.

컵을 보면, 왼쪽이 밀키스, 오른쪽이 암바사 입니다. 밀키스는 탄산이 컵의 표면에 있는데 비해, 암바사는 컵표면에 탄산이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컵이 아닌, 음료 자체의 빛깔을 보기 위해, 위에서 촬영 하였는데요, 왼쪽의 밀키스는 맹맹한 느낌이고, 암바사는 좀 더 뿌연 느낌 입니다.




실제로 맛을보면, 밀키스는 탄산이 조금 더 강하고, 청량감이 있는데 비해, 암바사는 좀 더 부드럽고우유느낌이 더 강합니다. 색상이 하얗기 때문에, 우유느낌이 강하고 실제로도 우유가 성분으로 들어 있지만, 향은 양쪽 모두 요구르트 향을 넣었기에, 요구르트 맛 탄산음료라고 해야 적합할 것 같습니다. 


밀키스는 남자들이 좋아 할 것 같고, 암바사는 여자들이 좋아할 것 같은 밀크타입 탄산 음료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