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표준 진단도구 html5 준수 결과 무료 진단 도구

2017. 11. 21. 00:00추천웹서비스

반응형

이제 홈페이지를 만들때, 웹사이트를 만들때 웹표준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그 웹표준 진단툴을 어디서 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회사 홈페이지는 웹표준을 준수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너무나 어렵습니다. 게다가 컨설팅을 받으려면 절차가 간단하지는 않지요. 


그런데, 다행입니다. 우리나라에 인터넷에 관련하여 이런일을 하라고 만들어 놓은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인데요. 보통 KISA라고 부릅니다. KISA에서 Korea HTML5 라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html5가 무엇인지, 동향정보, 활용예제, 교육정보, 그리고 진단도구를 사용해서 내가 아는 웹사이트의 웹표준 준수 여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주소 : https://www.koreahtml5.kr


korea html5



통계정보, 동향정보, 활용예제, 선도포럼, 멀티브라우저 체험 사이트, 웹 호환성 우수 사이트등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2가지 메뉴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Korea HTML5 교육정보

수준별, 기초과정, 중급과정, 고급과정이 있으며, 입문자를 위한 기초과정은 온라인으로 누구나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중급과, 고급과정은 오프라인 과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2015년 이후로는 진행하지 않는 것 같구요. 온라인 과정만으로도 이해도가 높아 질것 같습니다.


html5 교육




Korea HTML5 진단도구

활용도구 > 통합진단 클리닉으로 접근 하면, URL을 입력하여 ActiveX가 있는지, 웹표준을 준수하는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html5 진단도구



진단항목에서 중요한건 다음과 같습니다.

ActiveX 진단 : 홈페이지에 액티브엑스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점검해 줍니다. 

웹표준 진단 : 웹표준을 준수하여 개발되었는지 점검해 줍니다. 

URL : 진단할 홈페이지 주소 입력

Browser : 진단할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epth : 링크의 Depth를 몇 단계 까지 따라 갈 것인지 정합니다. Depth가 깊을 수록 진단할 페이지가 많이 지겠죠.

Maxpage : 최대 몇 페이지 까지 진단 할 것인지 정합니다. 전체적인 진단시간은 Maxpage에 의해 좌우 됩니다. 100페이지 이상 하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html5진단 시작




진단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서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설문 입니다.


html5 진단 설문



그리고는 진단을 시작 합니다.


html5 진단 중




진단 결과는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제 블로그의 진단이 너무 오래 걸려서, koreahtml5 사이트에 대한 진단결과를 봤습니다.

진단결과가 깨끗하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웹표준을 준수한다는 것이 어려운 것이겠죠...




이번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웹표준 html5 진단도구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이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