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친 캐비넷 - Kitchen Cabinet

2016. 12. 26. 09:53시사

반응형

최순신 국정농단 사태 문제가 온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매일 매일 새로운 말들이 나오고 있는데, 보도 듣도 못한 용어들이 계속 양산되고 있어서 내용을 확인해 보기로 했다.


이번 대통령 박근혜 탄핵 소추 진행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의 헌법재판소 답변서에 "Kitchen Cabinet" 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연설문이 국민의 눈높이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최순실의 의견을 들었다는 취지이다.


그래서, 키친 캐비넷을 구글링 해보았다. 대부분의 검색결과는 부엌에서 사용하는 찬장이 나온다. "부엌 서랍장" 정도가 일반적인 표현이다. 여기에서 Kitchen을 제외한 Cabinet을 검색해 보면, 내각이라는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식적인 내각이 아니라 비공적인 내각의 의미가 있음을 유추 할 수 있다.


키친 캐비넷 구글 검색




그래서, Kitchen Cabinet Politics 으로 검색을 해보면, 관련 내용이 나오기 시작 한다. 미국의 7대 대통령 앤드류 잭슨(Andrew Jackson)의 강경 반대파들이 잭슨 대통령이 비공식적으로 지인으로 부터 조언을 받는데 대해 비난하는 용어로 사용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미국의 버락 오바바(Barack Obama)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Chicken Cabinet 인증서를 제공하기도 하면서 공식화 하기도 하였으나, 이번 사태와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키친 캐비넷 인증서

이미지 출처 : http://blog.room34.com/tags/barack-obama




더 자세한 내용은 JTBC 팩트 체크로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