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로 해외여행 쉽게 하는법 완전정복 - 필리핀 세부편

2017. 11. 2. 14:40해외 여행

반응형

우리나라는 우버(Uber)가 불법으로 되어 있어서, 우버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우버를 사용해볼 경험을 갖을수가 없었습니다. 우버가 좋다고들 하는데, 사용해본 경험은 없고, 카카오택시와 비슷한것 같은데, 무언가 조금 다른것 같습니다. 


더욱이 필리핀은 택시운전사의 만행(?)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노선을 돌아간다거나, 잔돈을 지급하지 않는 등 자잘한것으로 기분나뻐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우버를 이용해 보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그렇게 세부여행중에 우버를 사용해 본 경험을 하나씩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버택시 개념 잡기

우버는 차량공유의 개념으로 발생한 서비스 입니다. 일반인이 운전자가 시간이 남고 차량을 운전할 수 있을때, 요금을 받고 다른 이용자를 태워주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우버를 이용할때 갑을 관계의 개념으로 타는것이 아닙니다. 그런 이유로, 사용자도 우버택시 운전자를 평가할 수도 있지만, 우버택시 운전자도 승객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서로 대등한 관계이므로, 예의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택시 운전기사분께도 당연히 그러해야 하겠지요)



우버(UBER) 회원가입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UBER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한 후에,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문자인증과 신용카드만 등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우버로 가입하고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나?

네, 그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버는 회원가입을 할때, 휴대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발송하여 본인인증을 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회원가입하면서 문자인증을 받고,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반대로 필리핀 현지에서 유심(USIM)을 구입하여 필리핀 전화번호로 신청을 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회원가입할때 프로모션코드를 입력하면, 가입한 국가의 통화로 쿠폰이 발급 됩니다. 굳이 쿠폰이 필요없다면, 한국에서 가입하고, 필리핀 현지에서 사용해도 되지만, 쿠폰을 꼭 발급받아 사용하고 싶다면, 필리핀 현지에서 유심을 구입해서 등록한 후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쿠폰번호 : pu2f3o






우버택시 이용 순서

  • 승객이 우버앱으로 목적지와 픽업위치를 지정
  • 가까운곳에 있는 우버택시기사가 안내되고, 기사가 픽업위치 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 줍니다. 요금이 정해집니다 (피크타임에는 가격이 높아짐) 
  • 호출을 하면, 신용카드로 요금이 바로 결제 되며, 차량번호와 차종, 우버기사 정보가 표시됩니다. 
  • 기사가 픽업위치 까지 옵니다. 오는 과정을 우버앱에 있는 지도로 볼 수 있습니다.
  • 차량번호와 차종을 확인하고 우버앱을 보면서 제대로 찾아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픽업 위치가 유명한 곳이고, 주위로 샐틈이 없다면 픽업이 쉽지만, 유명하지 않은 곳이라면 기사가 지나쳐 버리거나 만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로, 픽업위치에서 차량이 오는것을 확인하고, 우버 메시지로 픽업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 주면 좋습니다)
  • 픽업위치에서 우버차량에 승차하고 나면, 목적지로 이동을 하게 되고,
    (이동하는 과정은 주로 운전자의 네비게이션을 사용함) 
  • 도착을 하면, 요금을 신용카드로 미리 지불하였기 인사하고 내리면 됩니다.
  • 승객은 기사님을 평가하고, 기사님은 승객을 평가 합니다.


우버택시 호출 취소

승객이 취소한 경우

1. 우버를 호출하고 나서, 택시비가 신용카드로 지출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 내가 잘못해서 취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돌려받아야 하나 걱정했는데, 다음날 신용카드 승인내역이 취소가 되더군요.


2. 호출한 드라이버가 승인을 하고 나서, 5분 이내인 경우에 취소 수수료가 없는데, 승인하고 5분이상이 된경우에는 취소 수수료 100페소가 부과 됩니다. 


드라이버가 취소한 경우

택시가가 약속한 픽업장소를 지나쳐 버렸습니다. 길이 엄청나게 막히고 있는데, 다시 유턴해서 돌아오는 시간이 엄청나게 길게 안내 되더라구요. 기사에서 메시지로 "당신이 지나쳐 갔네요"라고 메시지를 보냈더니, 드라이버가 호출을 취소 하더군요. 그러면서, 100페소가 부가 되었습니다. 호출을 취소 당한것도 억울한데 취소 수수료까지 내야 하다니 황당하더군요. 그래서 여정내역을 열심히 뒤져 보았더니, 취소된 건에 대해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습니다. 드라이버가 취소했다는 옵션을 선택하고 제출을 하였더니, 100페소가 크레딧으로 적립이 되었습니다.



우버택시 예약 호출

우버택시의 예약 호출기능이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2시에 어딘가 가려고 했다면, 목적지와 픽업위치를 설정하고나서 예약 시간을 지정 하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했던 예약은 해당 시간이 되면, 그 시간에 차량이 픽업위치에 와 있는 것을 예상을 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니, 해당 시간에 호출을 시작 하더군요. 그래서 2시에 출발을 하려고 한다면, 호출이 되어 차량이 픽업위치로 오는 시간까지 고려하야 예약을 해야 합니다. 세부 막탄섬에서는 보통 호출을 하면, 가까운 곳에 택시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호출하고 픽업위치까지 올때 까지 10분에 15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우버택시 경로 지정

우버택시로 경로를 지정해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사람을 픽업한다거나 내려주거나 할 때 유용합니다. 그런데, 경로를 지정할 때 정차시간이 3분 이내여야 합니다. 정차시간을 초과 하면 추가요금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경로를 지정하여 이동하는 것을 해보진 않았습니다.



세부 막탄섬에서 우버타고 헤매기

차량에 승차하고 목적지까지 이동을 하고 있는데, 네비게이션의 경로가 계속 바뀌기 시작 합니다. 기사님의 네비게이션도 그렇게, 우버앱의 지도도 헤메기 시작 합니다. 당혹스럽더군요. 알고 보니 구글의 필리핀 지도에는 없는 길이 많이 있었습니다. 큰길이 아닌 동네길인 경우에는 우버 드라이버도 길을 모르고, 구글 지도도 모르니 모두 헤맬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도, 우버 드라이버가 창문열고 동네사람들에게 물어물어 간신히 도착을 하기는 했으나, 유명하지 않은 곳 구글지도에서 길이 잘 나오지 않는 곳은 우버로 호출하기도 힘들고 목적지로 방문하기도 힘듭니다. 특히 막탄섬은 순환도로를 기준으로 근처에 길은 잘되어 있으나, 바닷가 쪽으로 나 있는 골목길은 찾기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차량 한대 간식히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기사님께 너무 미안해서 팁을 드렸어요.



산토니뇨성당 앞에서 우버택시와 숨바꼭질

호텔에서 산토니뇨성당까지 우버를 타고 오는것은 매우 편리했습니다. 우버택시가 호텔로비까지 쉽게찾아 오고, 산토니뇨성당바로 앞에서 잘 내려주었기 때문이죠. 문제는 다시 호텔로 가려고 하는데, 호출한 택시 근처에 와서 눈앞에 보였는데, 기사가 저를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쳐 버린것이죠. 저는 데이터 로밍을 했기에 국제전화가 되어 부랴부랴 우버문자로 지나쳐 갔다. 어디로와라 이렇게 하다 보니,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우버앱지도에서 차의 위치를 확인해보니 주위를 빙글빙글 도는 것 같았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거기 서 있어라 내가 그쪽으로 간다" 라고 하고는 찾아가서 탔습니다. ^^;;;



우버의 특징을 잘 안다면, 교통비 많이 들이지 않고, 실갱이 하지 않고, 팁을 주지 않아도 되어 여행하기 무척 편리합니다. 

반응형